신소재공학 전문가 양성 

아주대학교 첨단신소재공학과





학과장인사말

Welcome to 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아주대학교 첨단신소재공학과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아주대학교 첨단신소재공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류학기 입니다.
아주대학교 첨단신소재공학과는 창설된 이래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핵심 소재 요소 기술개발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통해 고급인력 양성 및 우수연구 성과 도출에 앞장서 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첨단 신소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신임 교원 초빙을 통해 최근의 신소재 공학 동향에 맞는 연구를 활성화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울러 교육과정도 이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학생들의 진학과 취업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신소재공학의 영문명은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으로서 공학에서 유일하게 Science를 명칭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재의 기초과학에서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를 탐구하는 신소재공학의 특징과 위상을 대표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 신소재 공학은 과학과 공학을 연계하는 학문이며 따라서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기초과학적 지식을 기계, 전자, 화공, 생물 공학에 적용하는 일련의 공학을 총괄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신소재공학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 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미래 반도체 소재 및 소자 기술과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변환 및 저장 기술과 친환경 소재 및 소재 재활용 기술 개발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아주대 첨단 신소재공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대한민국의 미래 소재 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첨단신소재공학과 학과장 류학기